상업맥주 시음기
Tasting Note (Total : 502)

맥주 스타일 (상세) Extra Special Bitter (ESB) 
알콜도수 (ABV%) 5.4% 
제조사 (BREWERY) HITE JINRO 
제조국 (Origin) 대한민국 
제조사 홈페이지 http://www.hitejinro.com/ 
리뷰 맥주 링크  
제조사 공표 자료  
기타 대형 상업맥주 최초의 상면발효(Ale) 맥주 

이코노미스트의 '대동강 맥주' 기사의 파문으로 인해 매년 까이던 강도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폭풍 까임을 당했던 대한민국의 맥주 잔혹사. 맛도 맛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국 맥주의 문제점 중 가장 심각다고 본 것은 바로 다양성의 부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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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우리나라의 맥주, 특히 맥스나 골든라거와 같이 올몰트 계열의 맥주들은 말오줌과 같은 비하를 당할만큼 현격히 낮은 수준의 맥주는 아니라고 생각해 왔으며, 그 이유는 해당 맥주들이 추구하는 본연의 역할 자체가 깊은 풍미를 보여준다기 보다는 시원한 청량감이나 어느 음식에나 잘 어울리는 무난한 캐릭터 등 그야말로 맛이 없는('Bad'가 아닌 'Nothing') 맥주이기 때문입니다. 애시당초 맛이 비어있는(Nothing) 장르에 자꾸 풍미의 잣대를 들이대니 여기서 부터 맥주를 만드는 회사와 그것을 지적하는 소비자 사이에 갈등의 골이 생깁니다. 해결될 기미도 보이지 않았지요.


옥수수, 쌀과 같은 부가물 계열의 맥주가 주는 지나친 가벼움(watery)을 갖고 있는 맥주를 제외하고, 우리나라의 올몰트 맥주와 하이네켄, 아사히, 기린 등의 레귤러 라인업들과 비교해 봤을 때 그렇게 현격히 딸리는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면 제 의견은 글세요....입니다.


강도 높게 비판하고 싶었던 부분은 오히려 맛이 아니라 스타일의 다양성 측면이었는데 외국, 특히 우리나라 보다 생활 수준이 낮은 나라들 마저도 본인의 입맛에 맛게 가벼운 맥주를 원하면 가벼운 맥주를, 진한 맥주를 원하면 진한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선택의 자유가 있지만 우리나라는 양대 회사의 독과점 구조 속에서 이러한 다양성의 요구가 전혀 충족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진정한 문제였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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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적절한 때에 하이트진로에서 퀸즈 에일을 출시했습니다. 여러가지 정황으로 봤을 때 퀸즈 에일은 하이트진로가 맥주 시장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감지하여 출시한 맥주라기 보다는 여론에 등떠밀려 만든 맥주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지만 그래도 스타일의 부재를 메울 수 있는 용기 있는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퀸즈 에일은 대한민국의 양대 맥주 회사 최초의 상면발효(Ale) 맥주이며, 비교적 마시기 편하고 부드러운' 블론드 타입'과 홉을 좀 더 넣어 쌉쌀함을 끌어 올린 '엑스트라 비터 타입' 두 가지로 출시 되었습니다.


사측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퀸즈 에일은 3년 동안 250번이 넘는 시음 테스트에 연구진 60명이 이 기간 동안 무려 12톤의 맥주를 소비해가며 만든, 그야말로 산고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데 뻑적지근한 홍보만큼이나 맛이 좋을지 기대가 되는군요. 각설하고 한 잔 따라봅니다.



Queen's Ale Extra Bitter Type

Hite Jinro

ABV : 5.4%

Style : Extra Special Bi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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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즈 에일 엑스트라 비터 타입은 이름에서 보듯 잉글리시 페일 에일의 냄새가 물씬 풍깁니다. 영국식 페일 에일을 나누는 세 갈래인 오디너리 비터(Ordinary Bitter), 스페셜 비터(Special Bitter), 엑스트라 스페셜 비터(Extra Special Bitter) 중 제일 강한 클래스인 마지막 ESB를 표방하고 있는 듯 합니다(현재 하이트진로 홈페이지가 열리지 않아서 추후 확인 필요). 크래프트 씬에서 가장 인기 있다고 할 수 있는 시트러시한 아메리칸 계열의 맥주가 아닌 점이 우선 가장 눈에 띄는군요.


퀸즈 에일의 외관은 구릿빛에 가까운 진한색이었으며, 대형 맥주회사 답게 효모 한 점 허용하지 않는 필터링으로 깨끗한 투명도를 자랑합니다. 헤드는 조밀하지 못하며, 거품의 생성은 비교적 풍성하게 올라오지만 리텐션은 약합니다.


코를 잔에 대고 향을 맡아보면 그간 국산 맥주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달큰한 몰트향과 함께 그보다 더더욱 찾을 수 없었던 홉의 존재가 분명하게 감지됩니다. 대중성이 생명인 상업 맥주회사답게 과감한 호핑 보다는 적절한 선에서 끊은 듯한 모습으로 세지도 않고, 그렇다고 홉 아로마가 흐지부지 하지도 않네요.


약간 태운 듯이 졸여진 설탕 내음과 함께 건포도, 자두 껍질 같은 과일향, 약간 톡 쏘는 듯한 송진스런 느낌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영국식 페일 에일에서 나줘야 할 향들이 고루 잘 나타나고 있지만 Fuller's 같은 전통의 영국 브루어리의 웰 메이드급 영국식 페일 에일의 정갈하고 깨끗한 홉 아로마를 갖고 있진 못합니다. 홈 브루어가 만든 영국식 페일 에일의 향수스런 홉 느낌이 나네요.


뭐 어찌됐던 이 정도만 해도 감격할 수준. 국맥에서 그녀의 홉의 향기가 나다니....;;;


맛을 보면 몰트의 느낌이 꽤나 달달한데, 클린함 보다는 조금 더 진한 듯한 카라멜 몰트 맛이 많이 납니다. 홉의 느낌은 홉 본연의 플레이버 보다는 비터링에 치중한 듯 그간의 국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강도의(그래봐야 맥덕들에게는 껌이지만...) 쌉쌀함이 이어집니다. 비터의 여운은 생각보다 길고 오래 남는데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많이 갈릴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국맥에서 이런 비터를 못 느껴봤던 터라) 마음에 드는 편. 중간 강도 이상의 비터이며, 게다가 꽤 오래 갑니다. 살짝 거친 쓴 맛입니다. '쓴맛을 줄이자, 유지하자'로 회사 내부에서 의견 대립이 좀 있었을 듯....


몰트 다음 비터, 비터 다음에는 붉은색~검은색에 걸쳐져 있는 과일스런 캐릭터들이 몰트의 설탕 졸인 맛과 버무려집니다. 전반적인 팔레트는 가볍지만 있어야 할 요소들은 다 있다는 것이 재밌네요.


입 안에서의 느낌은 아주 편안합니다. 미디엄~라이트 바디에 탄산맛으로 마시는 국맥이라는 오명을 씻으려는 듯 탄산 쪽에서도 힘을 많이 뺐네요. 이왕 뺀 거 조금 더 뺐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종합 (Overall Impression)


적절한 강도의 몰트 백본을 바탕으로 영국식 홉 느낌을 편안하게 풀어낸 ESB. 영국의 실력있는 양조장처럼 죽이게 뽑혀져 나온 ESB는 아닙니다만 '하이트 너네가 만들어 봐야 얼마나 만들었겠어.ㅋㅋㅋ' 하면서 무시할 만한 수준도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로마 호핑을 더 추가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너무 큰 욕심이겠지요. ㅎㅎㅎㅎㅎ


대형 맥주회사에서 출시한 에일치고는 꽤나 도전적인 맛입니다. 무엇보다 비터가 그간의 국맥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도드라집니다. 몰트와 홉과 같은 맥주의 기본 재료의 캐릭터들이 분명하게 코와 혀에서 감지될 만큼 충분히 해당 스타일을 이해하고 양조했다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다만, 아래의 의문점은 분명히 풀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 비싼 가격입니다. 맥주가 무조건 싸야한다는 인식에는 반대지만 500ml 한 캔에 3,150원인데 아무리 좋게 생각하려 해봐도 수입맥주와 비등할 정도의 가격 설정은 쉽게 이해하기 힘듭니다. 시음해 본 소감은 홉 좀 깨나 넣었겠구나... 하는 느낌인데 아무리 맥주의 원료 중 가장 비싼 것이 홉이라 할지라도 관세, 배로 실어오는 비용, 양대 독과점 회사에 비해 비교적 비싼 영업/유통 비용 등이 모두 포함된 수입 맥주와 비슷한 가격이라는 점이 좀 걸립니다. 야심차게 만든 에일 맥주라면 전 국민 누구나 편안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으로 책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2. 첨단 공법과 장비를 갖춘 대형 맥주 회사치고는 다소 아마추어틱한 홉 캐릭터입니다. 로션, 향수와 같은 홉 느낌이 맥주에 묻어나는데 보완이 필요한 점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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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 맥주 퀸스 에일 화이팅!!' 이라고 까지 말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다만, 다양한 맥주를 소비하고픈 소비자의 욕구 한 부분을 늘 잊지 않고 채워주는 그런 존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p.s. 퀸즈 에일 블론드 타입의 리뷰도 곧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캔 디자인 신경 좀 쓰지............




조만간 마셔봐야겠어요^^ 오늘은 죽을 먹는 신세라 ㅠㅠ 큰 기대는 안하겠으나 기대는 되는군요 ㅋ

용산 이마트 들러보세요. 그래도 새 맥주인데 마셔봐야죠~

일반적인 소비자 분들에게는 그냥 아오~~써...  하는 맥주가 될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가격도 가격이구요...


쓰기는 확실히 쓰더군요. 수입되어 들어오는 영국식 페일 에일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을 정도의 비터였습니다. 가격은 하이트에서 정말 다시 고민을 좀 해야할 부분 같습니다.
비터가 참 독특하던데 카브루쪽 맥주에서 간혹 느껴지는 혀뿌리까지 뻐근한 비터와는 반대의 느낌이랄까... 윗쪽에서 날아다니듯 씁쓸한 것이 참 독특했습니다. 좋은 건 아니고요;
확실히 하이트가 신경을 쓴 요소가 많이 보이더군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너무 어중간한 느낌이었습니다 ㅠㅠ
국산 맥주 회사의 첫 시도이기에 나름 관대하게 바라본 측면이 있습니다. 어중간한 느낌이 드셨다는게 뭔지는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ㅎㅎㅎㅎ

영국스타일에 미국산 홉이 조금 의아스럽더군요. 뭐랄까.. AA 높은 홉 하나로 만든 싱글홉 페일에일의 느낌이 들었습니다.

홉 구성에 관련된 자료가 있으면 공유 좀 부탁 드립니다. 미국산 홉이 들어갔다고요? 시음 때 느낀 바로는 전형적인 영국 홉의 느낌이었으며 미국 홉이라 하더라도 earthy, resiny, fruity한 유럽형 교배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시트러시 캐릭터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래놓고 캐스케이드 들어갔으면;;;;;;)
Idrink"어 캐스케이드내 내가 봤어 신발넘 밑장빼는거 내가 봤당께"
디바라세"확실하지 않으면 승부를 걸지말아라. 이런거 안 배웠어?"
저기요. 님. 전 케스캐이드 안 들어갔다고 말하고 있는 건데요;;;;;;

그러게요 미국산 홉이라는데... 느낌은 흠... 작년에 나왔던 맥스 스페셜 홉과 비슷해서 좀 그랬습니다

그냥 뒷면에 홉 미국산 100%라고 ㅎㅎㅎ us 골딩 퍼글같은 영국계 홉이 들어간게 맞겠죠. 아무래도..

홉향이 느껴지긴 하지만 다소 몰트에 묻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말씀대로 향기보단 비터링에 치중한 것 같네요
일반적인 잉글리시 페일 에일의 덕목 중 하나가 몰트와 홉의 밸런스라 홉 자체가 그리 튀지는 않는데 퀸즈 에일 역시 그 범주를 벗어나 보이진 않았습니다. 다만 저도 홉 아로마를 좀 더 뽑아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드네요.

음.. 역시 기대만큼은 아니였나 보네요.

그래도 기대 하고 마셔 보렵니다 ㅋㅋ

기대를 아예 안 했기에 오히려 나름 기특했습니다. 가격 때문에 살짝 빈정은 상하더군요. ㅎㅎㅎㅎ

500ml에 3천원 이상이면 비싸긴 하군요

수입맥주 500ml 캔 싸다구 후릴 정도;;;;;

흠...........어짜피 기존 소비자들이 스타일에 대해 잘 알리도 만무하고, 기존 맥주와는 확실하게 차별을 준 것 같군요... 하지만 가격이 저렇게 형성되어 버리면..아.. 아쉬움이..

기존 맥주와 차별점은 확실한데 역시 가격이......

이렇게 말하면 맥주 맛은 문제가 없고 가격만 낮추면 되는 것 같지만 맥주 자체도 보완할 부분이 조금 보이긴 하네요.
역시 기대없이 그냥 마셔봐야 겠군요
가격은 확실히 고가로 보입니다만

그냥 편하게 드셔보세요~


논란(?)이 많으면 많을 수록 더 마셔보고 싶군요.
어서 신도림이마트로 ㅎㅎ
논란이라기 보다는, 뭔가 새로 출시된 맥주 하나로 이렇게 많은 얘기가 가능하고, 혹평 일색도 아니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여왕마마맥주가 아닌가 싶네요.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 같은 맥주라 생각됩니다. 가까운 마트로 ㄱㄱ~


Hoe

신도림 이마트보단 영등포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신도림 지금 추석상품때매 주류코너 구석으로 밀려서 퀸즈에일 있다해도 진열이나 가능할지 모르겠네요..그래서 전 영등포 이마트로 가렵니다ㅜㅜ

저도 그게 좀 걱정이긴 한데요 ㅎㅎ 신도림 이마트는 도보 5-10분, 영등포 이마트는 차로 5-10분...

퀸즈에일을 사러 굳이 기름값을 내야 하나 싶어서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Hoe

지..지하철..ㅜㅜ 영등포 2마트에는 500캔 2종, 330캔은 6개묶음으로 2종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신도림서.. 못 구하셨다면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캔 뒷면에 보면 홉(미국 100%)라고 써 있네요;;

미국홉이 다 시트러시하지는 않으니까요 뭔지 좀 더 알아봐야겠네요. 비시트러계 홉인 거 같은데...

유럽형 교배종이거나 미국에서 재배된 유러피안 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골딩은 골딩인데 US 골딩이라던가....


대형마트에서 3150원이면 편의점에선 3500원 넘겠네요
이정도 가격이면 가장 어필을 해야될 일반 소비자들이 주춤할것 같습니도

사실 제일 궁금한건 330ml 가격입니다~ ^^


355ml 브론드 육캔에 13,600원(한캔 2,266원꼴)

355ml 비터 육캔에 15,100원(한캔 2,516원꼴)


비쌉니다 ㅠㅠ

땟깔은 괜춘해 보이는데..^^

왠지 에일하면 도전, 저항, 실험 등이 떠오르는데

그것이 빠진 안전빵이면 살짝 재미없어지죠..ㅎ

대기업 에일에 도전, 저항, 실험이라는 단어는 너무 거창합니다. ^^

영혼 없이 만들어도 좋으니 마실만한 맥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두근두근 하네요 국맥계의 한획을!!!

한 획을 긋고 계속 이어갈지, 한 획만 긋고 붓이 부러질지는 시장이 판단하겠죠. ^^


개인적으로 쓴맛을 즐겨서 기대됩니다만 저게 엄청난 관세를 뚫고 들어온 독일산 몇몇 맥주나 네덜란드, 일본산 맥주보다 비싸야 하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네요. 세븐브로이보다 유통에 고생도 안 할텐데 이 가격은..

하이트진로에 메일 좀 보내주세요. ㅎㅎㅎㅎ



대충 어떤 향이 날지 짐작이 가네요. ㅎㅎ

 

세븐브로이도 그렇고 하이트가 왜 쉬운 길을 놔두고 힘든걸 자처했을까 살짝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여론에 등떠밀려 만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확실히 이쪽이 어렵긴 어려운 길이죠... 입맛이란게 논리적으로 설득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보니.....


그래도 이슈 몰이는 어느정도 성공한 건가요? ^^   마트 매장으로 문의 전화도 많이 갔었을 터이니 마트 주류 담당들도 '뭐냐 이건?...' 했을 터이구요.  여하튼 1주년 기념글 말고는 최다 댓글인듯하네요  

디자인이 너무 흉측합니다...

울나라 맥주 디자인 하는 사람들은 전부 같은 학원 출신인가봐요

저도 저 디자인이 멋있다고는 절대 생각 안 하는데...
저 사진 비맥덕들에게 보여주니까 디자인이 이국적이라거나 라벨이 괜찮다거나 하는 반응이 나오고,
어머니께서 냉장고에 넣어둔 인디카나 탠저린윗을 보고 너무 불량식품틱하다고 하시는걸보면...

어찌보면 의외로 저게 대중들 기준엔 표준적이고 잘 만든 디자인인지도 모릅니다ㅎㅎ

제가 아는 분이 하이트에서 패키지 디자인하시는 분인데, 유수 대학에 유학도 다녀오신 분입니다. 저도 디지인 업종에 근무하지만 맥주만큼 참 디자인하기 어려운 나라죠.

이게 회사 내부에서도 말이 많았다는 그 디자인이군요;

오히려 비싼 가격으로 고급이미지를 심어주려는 시도일지도 모르지요... 그럼 비싼 가격만큼의 품질이 나와줘야 될텐데 ㅠㅠ 으으 마셔보긴 해야겠네요 

맛은 아직 시음전이라 모르겠구요 라벨 디자인을 보면 미국맥주 70-80년 버드와이져 와 쿨스을 지배하던  세상이 기억 납니다.  우리나라 맥주시장에서 판매와 직결되는 고객선호도의 수준을 영력히 보여주고 있는듯 보여 하이트가 소심하지만 무던한 노력을 했다고 평가 하고 싶습니다. 갈길이 멀기에 매우 흥미로운 대한민국 맥주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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