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브루잉 이야기
Feature Article : Homebrewing (Total Article : 65)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다정한 친구 iDrink입니다.

 

오늘은 해외에서 재료 주문하기 두 번째 시간으로써 본격적인 개인 수입에 앞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 과세 등등 이런 말을 들으면 골치가 지끈 지끈 아픕니다. 우리가 관세사 할 것도 아니고, 무역업을 할 것도 아니고 하니 저는 복잡하고 디테일한 것은 과감히 생략하고 쉽게 쉽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내대로만 구매하셔도 아무런 지장이 없도록 차근 차근 적어보고자 합니다.

 

 

1. 과세금액의 개념과 계정별 상식

 

과세금액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세금부과(과세)의 기준이 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일정 금액에 대해 얼마를 세금으로 매길 것인지, 또는 얼마 이상이면 세금을 부과하고 미달시 부과하지 않을지 등등 세금 부과 여부를 판단할 때 기준이 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자...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15라는 숫자입니다. '15만원 넘으면 패가망신'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15만원 넘으면 안 됨. 

 

외우세요... 레드썬!!!

 

과세금액을 구성하는 계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상품가격+② 미국내 세금(있는 경우만)+③ 미국 내 배송료+④ 국제선편요금(국제운송료)=15만원 넘으면 큰일남!!


① 상품가격 : 말 그대로 상품가격의 총 합계입니다. 해외 쇼핑몰에서 1달러짜리 몰트 1개, 2달러짜리 홉 1개, 7달러짜리 효모 1개를 구입했다면 상품가격은 10달러가 되는 것입니다. 아우~ 쉽당..

 

② 미국내 세금 : 미국 내 주에 따라 상품가격이 일정 금액 이상이면 세금을 부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없는 금액이라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미국에서 세금 낼 정도로 뭘 많이 사나요...)

 

③ 미국 내 배송료 : 저번 1편에서 알려드렸죠? 미국 쇼핑몰에서 배송대행사의 창고로 보내는 택배비입니다.

 

④ 국제선편요금 : 말 그대로 제품의 무게에 따른 국제운송료입니다. 그런데 이 국제운송료는 배송대행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몰테일, 럭키999 등 각 회사의 실정에 맞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금액이 다르다면 과세할 때 문제가 생기겠죠? 그래서 관세청에서 표준 요금을 아예 정해놓고 '배송대행사에서 얼마를 받던 이 기준대로만 국제배송료로 인정하고 과세하겠다.' 하는 금액입니다. 첨부된 엑셀의 두 번째 시트를 보시면 국제선편요금이 무게별로 적혀 있을 겁니다.


엑셀 양식 다운로드 → order_20120822.xlsx


배송대행사 운송비용은 이 국제선편요금을 포함하여 수수료를 붙인 개념이라 보통은 국제선편요금보다 비싸지만 관세청에서 과세를 할 때는 그보다 더 싼 관세청 고시 국제편선요금을 기준으로 과세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결과 ①+②+③+④=합이 15만원이 넘지 않으면 미션 석세스~~ 맥주 만들장~~~~~~~

 

* 주의 : 달러는 구매 당시의 환율이 아닌 과세 당일의 고시환율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공항에 들어와서 관세청에 의한 계산이 이루어질 때의 환율을 따르므로 물건을 구입할 당시 환율로는 총 금액이 15만원 미만인 14만 9천원이었는데 환율이 그새 몇 십원이 올라 공항에서 세관을 통과할 당시에 15만 5천원 가량이 되었다면 개인 면세한도인 15만원을 초과하게 되는 것이므로 관부가세를 무셔야 합니다.


 

2. 관부가세

 

이제부터는 정말 상상도 하기 끔찍한.... 무시무시한 경우이지만 인생을 살다가 쌔뽁이 없으면 때때로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개인 면세 한도인 15만원이 초과(15만 1원부터)되면 어떻게 되느냐? 관부가세라는 놈이 부가됩니다.

 

1) 관세 : 개인 면세 한도인 15만원을 넘는 물품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 품목마다 과세 금액이 다름.

 

2) 부가세 : 위의 총금액+관세에 10%를 부과함. 즉, {(①+②+③+④)+관세}×10%.

 

3) 관세사 수수료 : 배송대행 업체 입장에서는 고갱님께서 15만원을 넘기는 바람에 관부가세 처리라는 일까지 더 하게 되었죠? 공짜는 없습니다. 돈 받습니다. 업체마다 요금이 다릅니다.

 

자세한 품목별 관세율은 아래 링크를 클릭 바랍니다.

http://www.cyworld.com/bravonoory/9151671

 

위의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5만원이 넘어가는 순간 그 때부터는 각 물품별로 각각 관부가세를 매기게 되는데 보통 홈브루잉 재료는 하나만 사는게 아니잖습니까? 그래서 이 때부터 멘붕이 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캐스케이드 1개, 브라운 몰트 1개, 효모 1개를 샀는데 국내에 반입되고 보니 과세 금액인 15만원을 넘었다고 치죠. 그러면 전체 물품을 묶어서 관부가세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캐스케이드 따로, 브라운 몰트 따로, 효모 1개 따로 관부가세를 매기게 됩니다.

 

즉,

* 캐스케이드+관세+부가세 10%

* 브라운 몰트+관세+부가세 10%

* 효모+관세+부가세 10%

이걸 다 더해서 내는 것이고, 품목이 여러 개다 보니 미국내 배송비와 국제선편요금을 어떻게 분할하여 계산할 것인지 등등의 아주 복잡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링크에서 볼 수 있듯 우리가 수입하는 재료들은 명확한 관세율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방, 신발 이런 것들은 딱 나와 있는데 몰트, 홉, 효모에 대한 관세율이라.... 아악... 여러분 15만원 넘기지 마세요. 본전도 못 찾아요. ㅠㅠ


아, 그런데요 보통의 재료 주문 말고 비싼거 하나를 짧고 굵게 들여올 경우에는 관부가세를 물어도 시도해 봄직 합니다. 예를 들어 어마 어마하게 이쁜 생맥주 탭 꼭지를 발견했어요. 그게 200 달러라고 치죠. 무게도 안 무거워요. 정말 갖고 싶다면 관부가세 물더라도 들여올 가치가 있는 거겠죠. 어떤 품목으로 간주되어 관세를 물 것인지는 관세사가 알아서 처리할 테니 돈만 준비하세요.


 

3. 개인 수입시 활용할 수 있는 엑셀 양식

 

제가 사용하는 엑셀 양식을 첨부했습니다. 제품명과 금액, 중량을 입력하면 대부분 자동 계산이 됩니다. 아, 환율이나 국제선편요금 등 일부 직접 입력해야 하는 것도 있긴 하네요. 물건을 주문하실 때 이 서식을 이용하여 이번 지름의 총 금액이 개인 면세 금액 기준 15만원 아래로 내려와 있는지 늘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다가 모르시는 내용은 덧글 달아주세요.

(위에 것과 같은 양식임) 엑셀 양식 다운로드 → order_20120822.xlsx

 

example.jpg

 


4. 이것 저것 계산하기 귀찮을 때

 

쇼핑몰에서 100달러 아래로 지르시면 됩니다. (힝~ 나 이 글 왜 썼지? ㅠㅠ)

우리나라가 원화 가치가 폭락하여 달러 환율이 갑자기 엄청나게 오르지 않는 이상 관부가세 대상이 될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국제선편요금은 무게에 따른 비용이므로 값은 싼데 무게는 무거운 것들 위주로 사셨다면 100달러 이하라고 할지라도 꼼꼼히 계산을 해 보셔야 합니다.

 

자... 여기까지 알아 보았으니 다음 시간에는 레알 주문을 해보겠습니다.

 

관련글 모음
  1. [2013/05/07] 홈브루잉 이야기 맥주 만들기를 보다 쉽게 #1 - LME(Liquid Malt Extract)로 맥주 만들기 by iDrink *9
  2. [2012/08/28] 홈브루잉 이야기 [해외에서 재료 주문하기 Part.4] 문제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 by iDrink *9
  3. [2012/08/21] 홈브루잉 이야기 [해외에서 재료 주문하기 Part.3] 실전! 주문해보기 by iDrink *14
  4. [2012/08/14] 홈브루잉 이야기 [해외에서 재료 주문하기 Part.1] 배송대행의 기본적인 개념 by iDrink *10

15만원 이상 구매하셔서 관부가세 납부해 보신 선배님들의 생생한 수기를 기다립니다.

잘 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XE Login